로고

FVM은 "개발자 툴링 · 해커톤 · 빌더 위한 기회"...에코시스템 개발자들이 활용

장재진 기자 | 기사입력 2023/04/17 [09:04]

FVM은 "개발자 툴링 · 해커톤 · 빌더 위한 기회"...에코시스템 개발자들이 활용

장재진 기자 | 입력 : 2023/04/17 [09:04]

▲ 파일코인 가상 머신(Filecoin Virtual Machine, FVM) 이미지   ©블록체인월드

 

파일코인 가상 머신(Filecoin Virtual Machine, FVM)은 지난 3월 14일 메인넷에서 실행된 이후 구축업체들은 파일코인 서약, 리스 솔루션, 토큰 브리징 프로토콜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출시했다.

  

파일코인 팀은 "스토리지, 검색 및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은 30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결합되어 이제 파일코인 에코시스템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공식블로그를 통해 최근 밝혔다.

 

17일 블로그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FVM을 통해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분산된 애플리케이션(dApp)을 충분히 구축하고 분산된 데이터 계산 서비스 사용자에서 파일코인 스토리지 공급자 및 클라이언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대상에게 데이터 경제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FVM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을 위한 런타임 환경이다. 스마트 계약은 솔리더티(Solidity)로 작성할 수 있다. 이 런타임은 EVM과 완전히 호환된다. 이것은 개발자들이 가장 편한 도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스토리지 거래를 만들고 모니터링하며 상호 작용하는 것과 같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속성을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fvm.filecoin.i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일코인 팀은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기능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FVM으로 구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커뮤니티가 FVM을 기반으로 구축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영감을 얻을수 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FVM을 사용한 여정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발자 툴에 대한 개요를 확인할 수 있다고 파일코인 팀은 소개했다.

 

FVM 시작하기(개발자를 위한 스타터 키트)

 

□스타터 키트 101

파일코인 이더리움 가상 머신(FEVM, Filecoin Ethereum Virtual Machine, 일명 EVM 호환 런타임)과의 첫 번째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려는 개발자입니까?

FVM은 스타터 키트 이상은 아니다. FVM을 시작하는 것은 솔리더티가 포함된 파일코인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간단한 계약 템플릿을 제공하는 하드햇(Hardhat) 및 파운드리(Foundry) 스타터 키트를 통해 매우 쉽게할 수 있다.

또한 파일 코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계약 템플릿도 찾을 수 있다. 파일코인 프로토콜 및 내장 시스템 액터와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솔리더티는 모두 스마트 계약을 통해 제공된다.

 

아래 스타터 키트 및 리소스를 체크한다. 

ㆍ존닥스의 파일코인 솔리더드리티 라이브러리

ㆍFEVM 하드햇 스타터 키트

ㆍFEVM 주조 공장 키트

 

파일코인 하이퍼스페이스 테스트넷(Filecoin Hyperspace Testnet)에서 먼저 dapp을 구축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리소스 목록을 보려면 FVM 해커톤 칫시트(Hackathon Cheatsheet)를 체크하도록 한다. 

 

□스타터 키트 201

FEVM은 개발자가 스토리지 거래의 메타데이터 위에 직접 로직을 작성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개발자들이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하는 솔루션 기반 스타터 키트를 만들었다.

 

이 키트의 첫 번째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 거래 키트다. 이 키트를 통해 개발자는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파일코인 블록체인에서 자동으로 스토리지 거래를 생성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다. 이 키트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파일코인 블록체인에서 스토리지 거래를 간소화하고 자동화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dApp 내에 통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FVM 공식 사이트의 FEVM에서 DataDAO 및 분산 컴퓨팅을 위한 스타터 키트를 곧 출시할 예정이다.

 

□블록 익스플로러

블록 탐색기는 트랜잭션, 주소, 블록, 파일코인 행위자 상호 작용, 스토리지 공급자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파일코인 블록체인 및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필수적인 실시간 및 과거 정보를 제공한다. 아래 탐색기는 이러한 모든 데이터 포인트를 제공하며, 스마트 계약에서 사용할 수 있는 UI 및 SDK/API의 몇 가지 차이점을 제공한다.

 

스마트 계약의 진위와 무결성 확인

 

베릭스, 필폭스, 우현은 계약 검증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파일코인 블록체인의 소스 코드가 실제로 체인에 배포된 바이트 코드를 생성했는지 확인함으로써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배포된 스마트 계약의 진위와 무결성을 확인할 수 있다.

 

□베릭스 익스플로러

존닥스(Zondax) 팀의 베릭스 익스플로러(Beryx Explorer)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코드에 추가할 준비가 된' 형식으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추출하고 사용자 지정 스마트 계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도구다. JS가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베릭스 API와 베릭스 클라이언트 도구를 확인하도록 한다. 

 

□필폭스

필폭스(Filfox)는 메시지, 트랜잭션, 팁 세트, 멤풀(mempool) 등을 포함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또 다른 포괄적인 탐색기다. 필폴스 계약 확인기를 사용하면 계약을 확인할 때 컴파일러 버전과 라이센스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우현

우현에는 블록 탐색기를 포함하여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제품이 있다. 스페이스코프 API를 사용하여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통계를 가져오고 파일코인 이코노미 참가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dapp을 구축한다. 스토리지 공급자, 클라이언트 등. 우현 벤처스 FVM 대시보드도 최근 계약 검증 도구를 출시했다. 라이센스 유형도 선택할 수 있다.

 

■노드에 대한 정보 도구 옵션

 

□글리프

글리프(Glif)는 파일코인 로터스(Filecoin Lotus) 노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위한 도구 옵션이다. 프로젝트를 위한 글리프 API를 체크하도록 한다.

 

■ 주요 dApp 빌드 도구

 

□ 교차 체인 구성 요소

교차 체인 솔루션을 사용하면 교차 체인 스왑, NFT 브리지, 교차 체인 대출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차 체인 프로젝트를 구축할 수 있다. dApp을 구축할 때 필요한 두 가지 핵심 작업은 토큰을 한 체인에서 다른 체인으로 이동하는 것과 메시지 전달이다. 사용자의 dApp이 사용하는 블록체인과 상관없이, 기본 토큰과 클라이언트 계약 거래 키트를 함께 사용하여 dApp에서 직접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를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파일코인 기능을 dApp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으므로 dApp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해 별도의 스토리지 플랫폼을 사용할 필요가 줄어든다.

 

□셀러

셀러(Celer)는 여러 체인에서 토큰, DeFi, GameFi, NFT, 거버넌스 등에 한 번의 클릭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이다. 설레r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브리징 경험을 이용할 수 있다. USDC, USDT 및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심층 유동성 풀을 기반으로 하는 브리징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랩된 FIL이 생성되는 페그 토큰 모델이다. NFT 브리징은 NFT 브리징 프레임워크를 통해 가능하다. 이러한 모든 내용은 cBridge 문서를 참조하고 시작하기 위한 현명한 계약 예제는 Github을 참조하도록 한다.

 

□악셀라

악셀라(Axelar)는 Web3를 위한 안전한 교차 체인 통신을 제공하여 단일 체인 이상으로 성장하는 인터체인 dApp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악셀라 파일코인 통합 악셀라는 진정으로 분산되어 있고 완전한 권한이 없으며 지분 증명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그들은 간단한 페이로드를 사용하여 체인 간에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교차 체인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다. FVM 하이퍼스페이스 테스트넷에서 교차 체인 프로젝트를 구축하려면 악셀라 문서를 참조토록 한다.

 

□텔러Tellor를 통한 Oracle 지원

텔러(Tellor)는 모든 데이터에 대해 모든 빈도로 작동하는 일반 오라클이다. DeFi 앱을 구축하는 경우 텔러 오라클에서 가격 피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유형의 앱에 대해서도 실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wFIL

wFIL은 이더리움(또는 다른) 블록체인에서 동등한 양의 wFIL을 생성하는 스마트 계약에 FIL을 예치하여 생성된다. 그런 다음 이 wFIL은 이더리움 또는 분산 거래소, 대여 및 대여 플랫폼, 수율 파밍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DeFi 프로토콜에서 사용할 수 있다. wFIL 지원은 글리프, 시브릿지(cBridge)를 통해 제공되며 곧 액셀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덱스

몇 주 안에 커뮤니티에서 DEX를 발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FVM, 파일코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