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BIS "CBDC가 미래 통화 시스템에 보다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

"미래 통화 시스템은 중앙과 민간간의 신뢰할 수 있는 역할 분담으로 구축돼야"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6/22 [09:38]

BIS "CBDC가 미래 통화 시스템에 보다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

"미래 통화 시스템은 중앙과 민간간의 신뢰할 수 있는 역할 분담으로 구축돼야"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2/06/22 [09:38]

 

▲ 스위스 바젤의 BIS  © 블록체인월드


국제결제은행(BIS)은 암호화폐는 유망한 기술적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디지털 통화 시스템의 높은 수준의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다고 연례보고서에서 강조했다. 

BIS는 미래의 통화 시스템이 중앙 은행과 민간 부문 단체 간의 신뢰할 수 있는 역할 분담에 구축되어야한다고 말했다.

 

BIS는 21일(현지 시간) 발표한 연례보고서에서 "암호화폐의 보안 위험, 높은 수수료 및 확장성 문제뿐만 아니라 금융 위험을 제기하는 규제되지 않은 중개자"는 오늘날의 통화 시스템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BIS는 테라의 스테이블 코인 붕괴와 최근의 시장 혼란이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입증함에 따라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또는 CBDC는 미래 통화 시스템을 위한 보다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암호 세계에는 명목상의 앵커가 없기 때문에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불완전하게 수입하려고 한다.이러한 구조적 단점은 기술적인 수정만으로는 불가능할 것이다"라며 "이는 허가없는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분산된 시스템의 고유한 한계를 반영하기 때문이다"라고 썼다.

보고서는 또 "암호화 부문은 유망한 기술적 가능성을 엿볼 수 있지만 디지털 통화 시스템의 모든 높은 수준의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BIS는 "미래의 통화 시스템에는 개인이 서로 또는 사업체에게 지불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소매 CBDC 수준과 금융 기관이 시장에서 거래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매 CBDC 수준이 모두 포함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통화 시스템은 중앙 은행과 민간 부문 기관 간의 역할 분담을 기반으로 구축돼야한다"고 언급했다.

 

BIS 보고서는 "소매 CBDC가 빠른 지불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프로젝트 해밀턴이라고도 알려진 CBDC 아키텍처의 기술적 타당성을 언급하면서 초당 170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주요 카드 네트워크 또는 블록 체인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라고 분석하고 "이러한 새로운 기능은 거래 유형의 확장을 허용 할뿐만 아니라 상업 은행뿐만 아니라 훨씬 더 광범위한 금융 중개자 간의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고 정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