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PL 네트워크 굿즈, 파일코인 리포지토리에 대한 공공 재화 실험

커뮤니티 기여자에게 보상 제공, 광범위한 적용 위해 소급 자금 조달 인프라 구축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5/30 [08:54]

PL 네트워크 굿즈, 파일코인 리포지토리에 대한 공공 재화 실험

커뮤니티 기여자에게 보상 제공, 광범위한 적용 위해 소급 자금 조달 인프라 구축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2/05/30 [08:54]

  © 블록체인월드


프로토콜 랩스 네트워크 굿즈(Protocol Labs Network Goods, PL Network Goods)팀은 올해초 유지 보수 담당자 및 스토리지 제공 업체의 도움을 받아 파일코인 리포지토리에 대한 쿼드레이틱 보팅 펀드(Quadratic Voting funding) 실험을 시작했으며, 커뮤니티 기여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광범위한 적용을 위해 소급 자금 조달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최근 밝혔다

 

30일 파일코인 공식 블록그에 따르면 PL 네트워크 굿즈팀은 프로토콜 랩스내의 공공 재화에 대한 기여도를 소급하여 보상하기 위한 집중적인 실험으로 파일코인 커뮤니티 PR(Filecoin Community PR)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목표는 비탈릭(Vitalik), 웨일(Weyl), 에트 알(et al.)이 제안하고 깃코인(Gitcoin)이 공공 재화 자금을 평가하고 할당하는 방법으로 대중화한 쿼드레이틱 보팅 메커니즘을 테스트하는 것이었다.

 

블로그에 따르면 이 테스트는 프로토클 랩스 생태계에서 공공 재화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고 장려하는 확장 가능한 방법으로 소급 영향 평가(Ethereum & Optimism에 의해 대중화 됨)를 공식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로 진행됐다.

 

실험은 임상시험을 설정하기 위해 소급 "영향 평가"를 3가지 광범위한 단계로 정의했다.

(1)평가를 위한 역사적 활동의 명확한 범위를 정의 (2)이 범위에 대해 생성된 영향의 총 크기를 FIL로 표시된 보상으로 정량화 (3)각 활동의 영향을 평가하고 보상에 비례하여 할당 등이다.

 

프로토콜 랩스 팀은 필요한 유권자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1)과 (2)를 완료하여 유권자를 (3)에 집중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실험의 테스트 베드는 2022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파일코인 코드베이스에 대한 기여였으며, 비 PL 자금 지원 단체에서 나왔다.

평가를 단순화된 파일럿의 실용적인 범위로 제한하기 위해 "기여"를 파일코인오픈 소스 코드 저장소의 하위 집합에 대한 병합된 끌어오기 요청으로 간주했다.

 

쿼드레이틱 보팅을 통한 소급 평가는 파일코인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유용한 기여에 대한 제한된 평가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있는 확장 가능한 방법이다.

유권자(SP, 유지 보수자)는 투표 플랫폼을 활용하여 적격 PR의 집중적인 목록과 함께 사전 크기의 자금 풀을 할당하여 60분 안에 지역 사회에 귀중한 신호를 제공할 수 있다.

 

실험 결과, 첫 번째 프로토콜 랩스 내부 쿼드레이틱 보팅 라운드를 종료하여 대규모 소급 자금 조달을 위한 인프라와 전문 지식을 구축했으며 사분면 투표 프로세스를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 개발에 자금을 지원했다.

 

또 미래의 PL 자금 지원 사분면 투표 프로세스를 위한 플레이 북을 개발했다.

PL 메인테이너와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자 커뮤니티의 18멤버가 함께 모여 공공 재화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시했으며, 이는 낙관주의의 파일럿 RetroPGF 실험에서 22명의 배지 소지자와 비슷한 규모다.

 

이와 함께 공공 재화 원인에 600FIL을 배포(오픈 소스 기여)했다.

총 18명의 유권자(6명의 프로토콜 연구소 기고자, 12명의 파일코인 스토리지 프로바이더가 이 파일럿에 참여했다. 초대된 스토리지 제공 업체의 75% 이상이 투표를 하거나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했으며, 이는 SP가 참여도가 높은 기여자라는 긍정적인 신호다.

 

투표 대상에는 유료 PL 회원 및 계약자가 제출한 제출물을 필터링한 후 적격 커뮤니티 구성원이 파일코인 리포지토리에 제출한 총 22개의 PR이 있었다.

 

프로토콜 랩스 팀은 중대한 위험을 예상하고 PL 회원 및 스토리지 제공 업체의 초대된 그룹 만이 공개적으로 출시하기 전에 사후 조정을 할 수 있도록 이 라운드를 비공개로 만들었다.

 

첫 번째 라운드에 대한 몇 가지 주요 학습과 그 결과 조정은 다음과 같다.

 

▲주제 전문가(SME) 참여 : 우리는 네트워크 상품 팀에서 대부분의 운영 부담을 취하면서 최고 가치 활동 (투표를 통해 자금 할당)에만 참여함으로써 유지 보수/SP의 오버 헤드를 최소화할 계획이었다. 우리는 영향의 범위와 크기에 대해서도 메인테이너 커뮤니티를 더 자주 참여시키는 욕구와 상당한 가치가 있음을 발견했다.

 

▲보상 크기 조정 : 보상 보정은 예상보다 훨씬 미묘하다. 우리는 입력 비용 (PR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예상 # 시간 및 표준 계약자 비율)과 정성적으로 평가된 영향을 기반으로 보상 크기를 삼각 측량하여 전체 보상 풀 사전 발사를 계산하여 보상을 과대 평가했다. 출시 후, 우리는 이미 PL 보상을받은 PR의 ~50%를 필터링하여 더 작은 PR 풀을 줄이고 PR 당 보상을 왜곡하기로 결정했다. 보상 풀의 크기를 조정하는 더 좋은 방법이 필요했다. 

엄격한 필터링 기준과 모든 PR에 대한 자세한 검토 프로세스(또는 파일럿보다 높은 샘플링 속도)를 통해 보상 풀을 계산한다. 유지 보수 담당자/중소기업을 높은 수준의 보상 규모로 참여시킨다.

 

▲QV 보상 할당 : 쿼드레이틱 투표는 투표 선호도와 강도를 포착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실제로는 파워 로(Power Law) 역학이 존재하는 곳에 자금을 할당할 때 메커니즘 단점이 있다. 우리는 적절한 보상 곡선을 포착하기 위해 수정 된 쿼트레이팅 보팅 또는 쿼드레이팅 펀딩 프로세스를 조사할 것이다.

 

▲자본 효율성 : 사분면 투표 라운드를 설정하고, 유권자를 참여시키고, 자금을 지출하기 위해 간접비 (시간 및 도구)는 상당한 양의 자본을 배치하고 진정한 자본 효율성을 위해 지속적인 보상 시스템을 필요로한다.

 

▲간접비 : 1만5000달러+ ~120 시간 작업, ~1 시간 투표 시간 x 18 참가자, 네트워크 자금 조달 팀에 의해 ~100 작업 시간 설정 시간, 1만5000 퀄=다레이팅 보팅 플랫폼 비용(일회성 개발, 현재 오픈 소스) 드이 포함됐다.

 

▲생성된 영향 : 지원된 오픈 소스 기여, 개발된 인프라(투표 플랫폼 + 프로세스), 추가 향후 기여에 대한 TBD 등이다.

또한 OSS 기여는 다중 형식이기 때문에 특정 유형의 오픈 소스 기여에 대한 보상이 높은 자본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며 모든 측면을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평가해야 한다. 소스크레드(SourceCred)와 같은 도구는 잠재적으로 이러한 전체적인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

 

다음 단계에서 이 파일럿은 전문가의 의견을 공공 재화에 대한 영향에 대한 소급 평가로 전환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정의하는 데 성공했으며, 더 큰 규모의 사용 사례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특정 메커니즘/사용 사례에 대한 자본 효율성에 관한 주제 : 오버 헤드 비용의 대부분은 초기 설정이었으며 반복적인 반복으로 효율성과 영향이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

 

프로토콜 랩스 팀은 "현재로서는 영향 평가자 실험에 더 적합할 수 있는 대규모 사용 사례의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해 파일코인 리포지토리에 대한이 쿼더레이틱 보팅 실험을 반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신, 우리는 이 실험 중에 나타난 파일코인 커뮤니티 기여에 대한보다 적절한 다른 메커니즘을 조사할 것"이러고 밝혔다.

 

프로토콜 랩스 팀은 "보상은 변동성을 고려하여 2022년 5월 25일에 계산된 1개월 후행 평균 FIL 시장 금리를 기준으로 계산됐다"고 설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