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디파이 2.0의 기수' 올림푸스와 자유 변동 통화 DAO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1/12/01 [11:21]

'디파이 2.0의 기수' 올림푸스와 자유 변동 통화 DAO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1/12/01 [11:21]

▲ olympus   © 블록체인월드

 

"유동성이 놀라운 속도로 농장을 떠나고 있다. 출시 당일 농장에 들어온 이용자의 42%가 24시간 이내에, 이용자의 16%가 48시간 이내에, 3일째가 되면 이용자의 70%가 농장을 떠난다"

이 인용문은 난센의 수석 분석가가 쓴 것이며 또한 공식 올림푸스에 대한 좌우명으로 쓰여져 있다.

 

LP 유동성 채굴을 위한 기존 디파이(DeFi) 생태농장의 단점, 즉 채굴과 판매는 장기 보유자와 팀으로서 프로젝트 토큰이 지속적인 압박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함께 진출하고 진출할 수 없다는 단점을 말해주는 인용문이라고 우블록체인(Wooblockchain)이 전했다.

 

1일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사용자와 자본의 성장이 병목현상에 부딪히고 채굴과 판매로 인해 농장 APY가 하락하면 사용자는 LP판을 안심하고 유동성을 잃게 된다. 게다가 사용자들은 불규칙한 손실과 싸워야 한다.

 

더 지속 가능한 유동성 접근을 위한 DeFi 프로토콜의 설계는 DeFi 2.0의 서막이 되었고, 올림푸스는 다음과 같이 발전했다. DAO는 새로운 탐험이 되었다.

 

'불안정한'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산은 USDT, USDC 등 스테이블코인이다. 기타 기초자산 매입은 대부분 사용자가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이뤄진다. 이들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은 대부분 미국 달러에 고정돼 있어 달러 가치가 하락할 경우 이들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의 실질 구매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올림푸스다오는 양질의 암호화폐는 항상 일관된 구매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OHM은 올림푸스의 기본 패스스루이다. DAO, 자산 바구니에 의해 뒷받침되는 자유 변동 통화이다.

처음에는 1OHM이 1DI로 지원되며 재무부(DAO)는 1OHM의 값을 뒷받침하는 최소 1 DI를 갖는다. 즉, 1 OHM<1 DI일 경우 프로토콜이 시장에서 OHM을 다시 구입하여 파괴하여 OHM의 가격을 1 OHM = 1 DI의 값까지 낮춘다.

1OHM > 1DAI일 때, 프로토콜은 재무부에 있는 OHM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여 시장에서 유통되는 OHM의 양을 증가시켜 가격을 다시 하락시킨다.

 

1DAI와 1OHM은 1:1로 연동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DAI 외에 시장 프리미엄에 따라 OHM 가격, 즉 1OHM 가격 = 1DAI + 시장 프리미엄 가격이 결정된다. 그리고 1OHM 가격이 1DAI에서 벗어나더라도 1OHM 가격이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현재 가격을 예로 들면 1OHM = 935 USDT = 935 DAI이다. 이때 사용자가 935 DAI를 사용하여 1OHM을 구입하면 프로토콜은 935 DI와 935 OHM을 동시에 받게 된다. 이 중 1OHM은 사용자가 받게 되며, 나머지 934 OHM의 10%는 재무부에 보관되고 나머지 90%는 다른 OHM을 분배하는 데 사용되는 서약 계약에 들어간다. 

 

이 예에서 사용자는 1OHM만 구매하지만 프로토콜은 935OHM을 주조하므로 1OHM을 구매할 때의 핵분열 값은 935²DAI로, 이를 리베이스라고 한다. 베이스 효과는 올림푸스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이유들 중 하나이다. DAO는 매우 높은 APY를 유지한다. 사용자는 1OHM을 약속하고 프로토콜은 1+934를 발행한다. OHM 대부분은 서약하는 사용자에게 돌아간다. 서약 사용자는 서약된 OHM 밸런스만 볼 수 있으므로 프로토콜은 베이스를 변경하여 서약된 OHM 밸런스를 증가시키고 서약된 1OHM이 항상 1OHM으로 변환되도록 보장한다.

 

또한 OHM의 가격은 1OHM = 1DAI부터 1OHM = 935DAI까지 다양하며 이 기간 동안 가변 베이스의 기하학적 효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용자들이 서약서를 일찍 입력할수록 배당을 더 누리게 되는 것은 후순위 이용자들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다. 다만 후자의 이용자들이 진입하는 것은 여전히 초고 APY를 즐기는 것으로 초고 APY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이전 이용자들의 장기 공약이다.

 

대부분의 OHM 홀더는 단순히 높은 APY로부터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창출할 것을 약속한다. 공약이 많아지면 시장에서 유동적인 공급은 줄고 매도 압력은 줄어들어 가격이 더 안정적이라는 의미다.

 

장기적으로는 공약을 통해 관심이 높아지면 사용자가 OHM 균형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가격이 전혀 움직이지 않더라도 얻은 이익은 여전히 상당하다. 사용자는 1 다이 이상의 가격으로 OHM을 구매하고, 코인의 원금 성장의 장기적인 이익에 대한 대가로 시장 프리미엄의 위험을 감수하면 가격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이 프로토콜은 유동성이 유동성 채굴을 대체한다.

서약 외에도 LP토큰이나 DAI, wETH 등 싱글코인 자산으로 거래해 프로토콜에서 OHM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본딩이라고 한다. 전자는 유동성 채권, 후자는 준비금 채권이라고 불린다. 주요 유동성 결합은 수시스와프의 OHM/DAI LP 풀이다.

 

유대감은 올림푸스에게 중요한 방법이다. 유동성을 소유하고 통제하기 위한 DAO 프로토콜이다. 사용자가 LP토큰을 팔 때 사용자는 OHM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도록 인센티브를 받는 반면, LP토큰은 자본 풀 깊이와 유동성을 재무부에 가져오고, 그 깊이는 OHM 가격의 바닥을 높인다.

프로토콜은 LP 토큰을 캡처하고 LP 토큰은 유동성을 제공하며 사실상 프로토콜 자체가 제어된다. 올림푸스는 유동성을 소유하고 통제함으로써DAO가 시장 메이커가 된다. LP 토큰 유동성이 프로토콜 및 Olympus에 대한 수익을 생성한다. DAO는 쌍으로부터 시장 메이커 수수료를 받아 프로토콜을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올림푸스 DAO는 시장 유동성의 99.5%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올림푸스는 본딩의 성공을 바탕으로 DAO는 올림푸스가 소유한 유동성을 다른 프로토콜이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올림푸스 프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DAO는 다른 DeFi 프로토콜을 위해 STARK+Bonding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판매된 유동성은 결국 올림푸스의 수익 창출 자산으로 전환될 것이다. DAO는 따라서 프로토콜의 추가 개발을 촉진한다.

 

올림푸스의 평형 DAO (3,3)

 

프로토콜의 기본에 대해 설명한 후, 각 OHM 홀더의 장기 서약이 프로토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STARK에 대한 별도의 섹션을 만들 필요가 있다.

 

올림푸스에서DAO 지원에는 사용자의 세 가지 행동과 그 이점이 있다.

스테이크(+2) 본딩(+1) 판매(-2)이다.

 

스테이크와 본딩 모두 프로토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셀은 아무런 이점이 없다. 지분과 셀은 OHM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본딩은 그렇지 않다.

 

시장에 A와 B라는 두 명의 개인이 있다고 가정하면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행동을 바탕으로 9가지 결과가 나온다.

 

A와 B는 모두 프로토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STARK 또는 Bonding을 취하고 OHM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STARK 측면은 이익의 절반(+1)을 얻게 된다.

 

이상적으로는 A와 B가 모두 A와 B의 프로토콜 자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STARK이다. 즉, A와 B는 각각 계약의 이익에 반대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판매 당사자의 이익은 STARK의 손실 또는 본딩 당사자의 이익, 즉 PROCMIC에 해를 끼치는 당사자의 이익에 기초한다. e는 이득의 절반(+1)을 얻고 OHM 가격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STARK 당사자는 손실의 절반(-1)을 부담한다. 약정에 불리한 셀을 갑과 을이 모두 채택할 경우 손실의 절반(-1)을 각각 부담하게 돼 갑과 을, 프로토콜(-3, -3) 모두에게 최악의 선택이다.

 

DeFi 2.0 프로토콜은 DeFi 1.0에 비해 프로젝트와 사용자 간의 관계를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며, (3, 3) 각 사용자를 프로젝트의 파트너로 대우하고 얼리 어답터 및 장기 서약자에게 후한 보상을 제공하여 윈-윈 상황을 초래한다. 그러나 게임 이론의 관점에서 투자자들은 서로 다른 방에 있는 죄수들과 같다. 상대방이 믿을만한지 알 수 없고, 그것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 때 여전히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