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안전한 암호화폐 대출을 위한 4가지 주요 규칙

김경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9/24 [11:23]

안전한 암호화폐 대출을 위한 4가지 주요 규칙

김경은 기자 | 입력 : 2021/09/24 [11:23]

▲ 사진 출처 Pixabay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 따르면, 저축 계좌의 전국 평균 금리는 현재 0.04%에 불과하다. 이는 은행이 예금을 대출하여 버는 돈에 비하면 적은 턱없이 적은 액수이다. 

 

반면 암호화폐 대출을 하면 최고 15%의 금리가 적용돼 저축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저축 계좌를 해지하기 전에 암호화폐 투자 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투자 확률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먼저 배워야한다.

 

나스닥은 23일(현지 시간) 암호화폐 대출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기본 규칙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비트코인 대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암호화폐 대출은 하드 머니 대출과 유사하게 작동한다. 대출자는 먼저 담보(암호화폐의 일부)를 올려놓아야 한다. 대출자가 지불을 연체할 경우 담보를 압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담보는 대출금액의 100% 이상이 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담보를 요구하여 신속하게 돈을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차용인은 왜 이미 소유하고 있는 것과 동등한 금액을 쓰려고 하지 않고 자금을 빌리려고 할까? 예를 들어 당신이 비트코인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시장은 상승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잠재적 이익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반드시 판매하기를 원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대신, 비트코인을 담보로 사용하고, 가치가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는 테더(USDT)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을 빌릴 수 있다. 일단 대출을 갚고나면 비트코인을 돌려받을 수 있고, 그 사이에 가치가 상승하면 더욱 좋은 일이다.

 

암호화폐 대출은 분산형 금융(DeFi)의 몇 가지 패러다임 전환 중 하나일 뿐이다. 대출자들은 그들의 암호화폐 보유액의 많은 부분을 매각하지 않고 암호화폐 자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이 또 다른 상승세에 진입할 경우 자본 이득세를 유발하고 장기적 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성공적인 암호화폐 대출 벤처를 위한 네 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역 암호화폐 규정 모니터링

최근, 특히 미국에서 암호화폐 규제는 정치인들 사이에 많은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유명한 대출 플랫폼인 블록파이는 제안된 IPO에 맞춰 여러 주의 법무장관으로부터 중단 및 거부 서신을 최근에 받았다. 

 

이후 주 규제 당국은 DeFi 대출이 "무허가 증권 제공"에 해당한다고 우려하여 모든 DeFi 대출 플랫폼을 단속해 왔다. 이번 달 초 또 다른 플랫폼인 폴리 네트워크(Poly Network)는 사용자에게 6억 달러의 피해를 입힌 보안 침해를 공개했다.

 

세계 최대의 탈중앙화 거래소 플랫폼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는 자체 규제 프레임워크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접근할 계획이라고 최근 발표했다. 이는 코인베이스가 SEC 증권법 위반으로 인해 자체 암호화폐 대출 운영을 중단한 지 불과 몇 주 후에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암호 화폐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모든 규제 기관에서 더 많은 조사를 받게 됨에 따라 더 많은 대형 암호화폐 플레이어가 이러한 종류의 규정을 자체적으로 수용하거나 정부가 이를 강제하도록 할 위험이 있다.

 

2. 잘 구축된 대출 플랫폼만 사용할 것

합법적인 대출 플랫폼은 대부분 전문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기존 은행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합법적인 플랫폼을 찾으려면 DeFi 플랫폼이 아닌 중앙 집중식 플랫폼 및 마진 대출 펀드를 검색하는 것이 좋다.(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규칙 4 참조).

 

거래소가 도난이나 기타 재난으로부터 투자를 보호하는지 여부와 방법을 알아보려면 반드시 작은 글씨까지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셀시우스(Celsius)는 파이어블록스와 프라임트러스트(Primetrust)를 통해 손실에 대해 모든 사용자 자산을 보장한다. 둘 다 셀시어스 플랫폼과 지갑에 보관된 자산에 대한 보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보험은 예를 들어 해커가 지갑에 침입한 경우와 같이 빌린 자금으로 인한 손실을 보상하지 않는다.

 

또한, 크립토닷컴(Crypto.com)은 런던의 로이드(Lloyd's)의 사업부를 통해 인상적인 암호화폐 보험을 가지고 있다. 제3자 도난을 포함하여 전체 거래소에서 최대 7억 5000만 달러의 손실을 보상할 수 있다. 이 회사가 관리 중인 자산의 액수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Crypto.com의 모든 보유 자산을 보상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 기능은 자금 보안을 크게 확장한다.

 

 

 

 

3. 스테이블코인 또는 법정화폐로 비리고, 빌려주고, 이자를 상환할 것

이더리움(ETH)과 카르다노(ADA)와 같은 알트코인은 변동성이 있다. 대출하는 동안 대출이 중단되면, 모두 대출자에게 묶여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팔고 손실을 제한할 자유가 없다. 반면, 대출자는 현재 빌려주고 있는 알트코인으로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다. 이자도 마찬가지다. 알트코인을 빌려준 것에 대해 보상을 받는다면, 휘발성이 큰 동전들의 가치가 바로 다음날 바닥을 치지 않을 것이라고 아무도 보장할 수 없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나 금으로 뒷받침된다. 암호화폐 산업에 어떤 일이 일어나든, 스테이블코인은 변동성을 견딜 수 있다. 테더(USDT), USD코인(USDC), 바이낸스 USD는 각각 미 달러화에 1:1로 고정된 가장 잘 알려진 스테이블코인이다.

 

4. 노련한 암호화폐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DeFi 플랫폼을 멀리 할 것

만약 은행이 파산한다면, 미국 정부는 계좌당 최대 10만 달러까지 당신이 잃은 것을 되찾아 줄 것이다. 그러나 DeFi 플랫폼에서는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모든 자산을 손실할 경우 책임을 물을 제3자가 없다.

 

사용자들은 컴파운드(Compound)나 에이브(Aave)와 같은 디파이 플랫폼이나 셀시우스와 같은 중앙집중식 금융 네트워크(Cefi)를 통해 디지털 화폐를 빌려주거나 빌릴 수 있다. 모든 DeFi 대출 서비스는 블록 체인을 사용하여 거래를 추적한다. 기존 은행이나 기타 중앙 기관이 관여하지 않는다. 자산을 제3자에게 맡기지 않아도 되는 것은 좋지만, DeFi 프로토콜은 기술적 오류와 해커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CeFi 네트워크에서는,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중앙 권위자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대출자로서, 플랫폼을 통제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항상 선의로 행동할 것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신뢰할 필요가 있다. 조사 중인 CeFi 플랫폼에는 자산이 손상되거나 손실될 경우를 대비해 자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보관 회사와 같은 복구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