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3부 (71)] - 동물 관리 시스템 & 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박성환 위원 | 기사입력 2021/07/16 [07:01]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3부 (71)] - 동물 관리 시스템 & 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박성환 위원 | 입력 : 2021/07/16 [07:01]

 


제4항 동물 관리 시스템

 

동물이 미리 등록된 특정 개체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동물 인증은 동물 병원, 동물 입양 센터, 동물 보호소, 동물 보험사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된다. 동물 병원의 경우에는 진단, 처방, 투약, 처치, 수술 등에서 특정 개체가 맞는지 확인해야 하며, 동물 입양 센터나 동물 보호소에서도 들어오거나 나가는 동물을 등록해놓고 특정 개체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동물 보험사의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에 들어있는 특정 개체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 블록체인월드

 

 


제5항 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에 암호화폐 기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가장 큰 장점인 보안성을 바탕으로 모든 거래 내역을 분산 저장한다. 거래내역이 저장되는 중앙서버가 없기 때문에 모든 블록을 위조 변조하는 게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제3자의 중개 및 보증, 공증 없이 거래의 보안성과 신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광고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경우 모든 거래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 광고주, 에이전시, 퍼블리셔(동영상 플랫폼, 유통 업체 등) 간 실제 광고 데이터 측정과 비용 정산이 가능해진다.

 

다음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온라인 광고기술(Ad Tech)의 개선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 Amino Payments

Amino Payments는 광고주와 광고사가 스마트 컨트렉트을 사용하여 즉시( 실시간 데이터에 따라) 송금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을 개발했다. 광고 구매자는 광고 구입 시 즉시 송금할 수 있는 디지털 서명을 만든다. 이 소프트웨어는 미디어 구매 프로세스와 관련된 회사의 모든 활동을 기록하고 지불 절차를 자동화한다. 

Amino Payments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파트너로는 AppNexus, Dstillery, T-Mobile 등이 있다.

 

■ AdShares

프로그래밍 방식의 광고를 위한 탈중앙형 P2P 시장인 AdShares는 Blockchain을 통하여 광고사와 광고주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중개자의 필요성을 제거한다. 이 업체가 말하는 많은 장점 중에는 요금의 90% 감소, 광고 차단제에 대한 저항, 그리고 논란이 있는 분야로 간주되는 도박이나 암호화폐 같은 분야에서의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 AdChain

AdChain은 광고 지원 웹 사이트 목록을 큐레이션하기 위한 MetaX 프로젝트이다. 이 사이트는 AdToken (ADT)이라는 자체 토큰을 사용하여 커뮤니티가 레지스트리에 웹 사이트를 추가하도록 유도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사기성이 없고 실제 사람들이 운영하고 사용하는 합법적인 광고사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 IBM and Salon Media Group

IBM은 Salon Media와 협력하여 광고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캠페인 조정 프로젝트”는 디지털 광고용 공유 원장 기술을 개발하는 비영리 컨소시엄인 Adedger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광고주와 광고사 사이의 중개자를 제거하고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계약 조건을 기록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rave

Javascript의 개발자이자 Mozilla Brendan Eich의 공동 설립자에 의해 설립된 Brave는 블록체인 기반의 브라우저로서,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이미 변화시키고 있다. Brave는 트래커와 침입적인 광고를 차단하여 안전할 뿐만 아니라 속도도 훨씬 더 빠르다. 인기 있는 브라우저의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광고주들의 광고를 볼 때 돈을 받고, 자신이 선택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암호화폐로 소액결제를 함으로써 그들이 좋아하는 광고사 및 콘텐츠 제작자를 지원할 수 있다.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2019년 10월 ‘블록체인 기반 광고 중개방법, 서버 및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명칭의 특허를 출원했다.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선호하는 현상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를 찾고 광고에 따른 비용이 적정한 가격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 때문에 여러 광고주는 중개인을 통해 광고 대행사와 광고 계약을 맺는다. 중개인은 광고 집행과 관련된 모든 조정을 담당하게 된다. 이 방식이 현재 일반적이다. 다만 직접 계약에 비해 비용은 더 발생하게 된다.

 

 


카카오게임즈는 광고 거래 체결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 니즈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자는 게 카카오게임즈가 출원한 특허의 주요 내용이다.

 

광고 거래 정보에 기초해 광고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 광고는 여러 사람에게 노출된다. 광고 노출 정보에 기초해 제 1 동결 코인이 광고 대행사에 전송된다. 그리고 제 2 동결 코인은 광고 노출 대상자에게 보내진다. 보상 지급 조건이 만족되면 제 1 동결 코인에 대응한 제 1 키를 광고 대행사에 전송하고, 제 2 동결 코인에 대응하는 제 2 키를 광고 노출 대상자에 전송한다. 키는 동결 코인을 사용 가능한 코인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맡는다.

 

보상 조건은 다양하다. 앱을 설치하거나 게임 앱 내 특정 레벨을 달성하거나, 혹은 광고 영상을 시청할 경우 조건은 충족된다. 광고 노출 대상자도 사용 가능한 코인을 얻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유닛인 그라운드X가 구축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클레이튼 운영의 운영 주체인 거버넌스 카운슬의 일원이다. 이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카카오페이지 등 카카오의 계열사와 셀트리온, LG전자 등 대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