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63] - EOS.IO 저장소의 설계

박성환 위원 | 기사입력 2021/06/25 [07:01]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63] - EOS.IO 저장소의 설계

박성환 위원 | 입력 : 2021/06/25 [07:01]

 



EOS.IO 저장소의 설계

 

이 문서의 목적에 따라, 우리는 누군가 EOS.IO 기반의 블록체인을 배포했고, 여기서 TOK라고 불리는 네이티브 토큰이 사용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파일시스템 스마트 컨트랙트인 @storage는 TOK 블록체인에 배포될 것이고 , 이 스마트컨트랙트가 모든 사용자들로 하여금 모든 파일이 IPFS파일에 연결되는 디렉토리 구조를 정의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사용자가 IPFS 파일로의 링크를 생성할 때 트랜잭션에 사인하게 되고, 이것이 TOK 블록체인으로 브로드캐스트되게 됩니다. 트랜잭션에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대한 상대적인 패스와, 해당하는 IPFS파일명과 파일의 사이즈가 포함됩니다. 사용자는 또한 그 파일이 저장되고, TOK 블록생성자들에 의해 호스팅되기를 바라는지 명시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용자는 EOS.IO 저장소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정의된 표준 REST APIs(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를 통해 파일을 블록생성자 중 하나에게 업로드 할 것입니다. 블록생성자가 사용자로부터 전달된 파일 사이즈와 IPFS 파일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나면, 블록생성자가 파일을 받았음을 알리는 트랜잭션을 TOK 블록체인에 브로드캐스트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블록생성자들은 이 파일을 IPFS 네트워크를 통해 복제할 것입니다.

 

저장용량 할당

 

총체적으로 볼 때, 블록생성자들은 얼마나 큰 저장용량을 그들이 제공할지 투표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이 투표 결과의 중앙값은 모든 블록 생성자들이 제공해야 하는 기대 용량이 됩니다. 블록생성자들은 TOK 보유자들의 표를 얻기위해 경쟁하게 되므로, 저장용량을 늘리는 쪽으로 유도됩니다. 평균이하의 용량을 보유한 생성자들이 가용용량을 늘릴 수 있을 때까지 유예기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저장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완전히 환불이 가능한 보증금으로 @storage 스마트 컨트랙트에 TOK들을 보내고 잠금으로써 저장공간을 예약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블록생성자들의 파일 보관 및 호스팅 의무를 중단시킴으로써 그들의 TOK를 잠금 해제하고 꺼낼 수 있지만, 이런 파일들은 다른 IPFS 호스트들을 통해 여전히 사용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TOK의 가격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저장소와 대역폭의 사용 비용은 0입니다. TOK의 시장가격은 사용자의 파일이 조장되는 동안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개인은 0의 순 TOK를 지불하고 저장공간과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K 토큰당 가용한 저장 용량은 10의 CRR(Constant Reserve Ratio)을 유지하는 Bancor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됩니다. CRR은 저장소가 완전히 소모될 일이 없음을 의미하며, megabyte당 잠긴 토큰의 비율인 저장소 가격은 미사용 용량이 감소함에 따라서 오르게 될 것입니다. 10의 CRR은 대부분의 TOK 보유자들이 저장소에 접근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기초하며, 따라서 네트워크의 공급 과다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아래의 공식은 '밸런스'를 모든 참여자들에 의해서 소모된 저장공간의 총량으로서 정의합니다. '공급량'은 블록생성자들이 물리적으로 가진 저장공간의 총량이며, 'CCR'은 불변준비율입니다.

블록생성자들은 집합적으로 CRR을 올리거나 내려 조절하고, 총공급량을 올리거나 내려 조절할 수 있지만, 이미 점유된 저장용량(즉, 밸런스) 이하로 공급량을 낮출 수는 없습니다.

 

부적절한 데이터

 

EOS.IO 소프트웨어는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중재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결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코드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이 컨트랙트들은 주관적인 요구사항을 당사자에게 부과할 수 있습니다. 블록생성자와 저장소 사용자들은 법적 계약과 맞물려있는 스마트컨트랙트에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법적계약은 블록생성자들이 부적절한 내용을 제어할 책임이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는 내용입니다.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중재 분쟁 해결 메커니즘에 따라, 만약 저장소와 호스팅이 법이나 다른 계약을 위반하고 있다면 누구나 '어떤 파일이 부적절하기에 삭제되어야 한다'라는 판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OS.IO 저장소 프로토콜에 따르면 블록생성자들이 법이나 중재에 따라 요청되는 어떤 파일이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블록생성자가 동일한 법이나 규제에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블록생성자들이 파일들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삭제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TOK 보유자 커뮤니티의 몫입니다. 잘못 행동하는 블록생성자는 투표를 통해 제거되고 블록체인의 헌법 아래 중재에 회부될 수 있습니다.

 

EOS.IO는 IPFS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검열에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블록생성자들이 특정 파일을 더 이상 저장하고 제공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IPFS 네트워크 내에서 그 파일을 호스팅을 한다면 여전히 사용 가능하게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식별자는 여전히 파일을 정확히 기술할 것이고, 어떤 독립된 풀 노드가 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 독립된 IPFS 노드를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호스팅을 하거나, 다른 이에게 그 파일을 호스팅하도록 돈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개인이나 서비스 제공자가 호스팅과 파일 제공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짊어지게 됩니다.

 

프라이버시

 

EOS.IO 저장소는 공개된 데이터를 호스팅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프라이버시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는 파일을 업로드 하기 전에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의 내용은 사적이겠지만, 파일을 올린 블록체인 계정의 신원은 여전히 다른 이들도 볼 수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