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하반기에 예상되는 이더리움의 합병은 어떤 영향 미치나?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5/20 [11:15]

하반기에 예상되는 이더리움의 합병은 어떤 영향 미치나?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2/05/20 [11:15]

▲ 이더리움 이미지

 

2022년 하반기에 예상되는 이더리움의 합병은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작업 증명(PoW) 보안 모델에서 지분 증명(PoS)으로 전환될 매우 기대되는 이벤트이다.

합병은 가스 요금을 낮추거나 사용자 또는 개발자가 ETH 또는 스마트 계약을 다른 체인으로 마이그레이션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블록웍스리서치는 런던 하드 포크 이후 현재 ETH 스테이크 금액, 일일 유효성 검사기 보상, 일일 MEV 수익 및 일일 팁을 기반으로 ETH 스테이킹은 병합 후 두 자리 APR을 제공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19일(현지 시간) 보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PoW 블록 보조금의 감가 상각으로 인해 합병 후 대규모 공급 싱크대가 있을 것이며 기본 수수료 소각과 함께 무기한 잠긴 유효성 검사기 보상이 있을 것이다.

 

2022년 3분기 또는 4분기 중 이더리움은 PoW 대신 PoS에 의해 완전히 보호되도록 전환할 계획이다.

병합은 비콘 체인(합의 계층)과 현재 PoW 체인(실행 계층)의 융합이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시작된 이후 실행된 트랜잭션 데이터 중 어느 것도 더 머지(The Merge)의 결과로 손실되지 않는다. PoS 지지자들은 머지가 이더리움을 보다 확장 가능하고 분산되고 지속 가능하며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음은 블록웍스 리서치가 분석한 합병이 미치는 영향이다.

 

PoW에서 PoS로

 

PoW 합의 블록 체인의 광부들은 다음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서로 경쟁하고 계산적 작업이 수행되었음을 암호로 증명한다. 토큰의 가치가 올라감에 따라 더 많은 광부가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그렇게 할 인센티브가 더 크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이 향상된다.

 

이더리움의 PoS Beacon 체인의 유효성 검사기는 체인의 새로운 블록을 제안하거나 증명하기 위해 ETH를 담보로 삼아야한다. 규칙에 따라 재생되지 않는 악의적인 유효성 검사기는 담보가 슬래시되거나 오프라인 상태가 될 위험이 있다. 위험에 처한 금액은 PoW 시스템에서 전력을 낭비하는 계산과는 달리 PoS 네트워크의 경제적 보안을 보장하는 것이다.

 

PoW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면 모든 블록 보상, 팁 및 최대 추출 가능 가치 (MEV)가 광부에게 전달된다. PoS 네트워크에서는 이 모든 수익이 대신 이해 관계자에게 이전된다. MEV는 추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토큰 스왑 차익 거래와 관련된 블록 내에서 거래를 재정렬한 결과로 광부/유효성 검사기가 얻는다. 광부가 획득한 MEV는 플래시봇의 데이터에 따라 하루 평균 325ETH를 기록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하한 추정치라고 한다. 팁은 거래가 블록에 포함되도록 하려는 사용자가 지불하는 추가 ETH이다. EIP-1559의 구현 이후, 광부에게 지불된 팁은 하루 평균 1410 ETH를 기록했다.

 

비콘 체인에서 유효성 검사기를 실행하려면 32 ETH, 운영 전문 지식 및 값 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하지만 PoW 네트워크에서 광부를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 소비가 한다. 블록 보상은 종종 PoW 마이닝 작업 실행과 관련된 높은 간접비를 충당하기 위해 판매된다. 합병은 운영 비용 절감의 결과로 이러한 내재적인 판매 압력을 완화할 것이다.

 

오해 병합

 

투자자들은 합병이 완료되는 즉시 ETH를 풀고 이익을 취하여 엄청난 매도 압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비콘 체인은 2020년 12월에 생방송되었으며 1100만 ETH 스테이크를 보았다. ETH를 비콘 체인 유효성 검사기에 스테이킹한 사용자는 병합이 완료될 때까지 토큰을 언스테이킹할 수 없다.

 

많은 비평가들은 비콘 체인이 출시 될 당시 유효성 검사기가 되기 위해 필요한 32ETH가 약 1만8000달러의 가치가 훨씬 적었다고 지적한다. 논쟁은 ETH가 실질적으로 더 높은 거래를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익을 취하기를 원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일 가능성이 있지만, 합병 이후 상하이 하드 포크가 발생할 때까지 인출은 가능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6-8 개월 동안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합병은 가스 요금을 낮출 것

 

합병은 미래에 거래 수수료를 낮추기 위해 샤딩을 도입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설정할 것이지만,이 시점에서 병합은 단순히 이더리움의 합의 메커니즘에 대한 변경 일 뿐이며 가스 수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용자와 개발자는 토큰 보유 및 dapp 스마트 계약을 Beacon 체인으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한다.

새로운 이더리움 사용자들 사이의 오해는 합의 계층(Beacon Chain)을 설명하기 위해 "ETH2"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이로 인해 정보가 부족한 사용자 또는 투자자는 두 개의 개별 ETH 토큰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ETH2 이후에 ETH1이 존재하지 않거나, ETH1이 먼저 왔고 ETH2가 나중에 온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ETH2"라는 용어는 원래 계획이 샤딩과 PoS로의 전환을 한 번에 모두 포함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샤딩하기 전에 PoS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나중에 밝혀 졌기 때문에 로드맵이 업데이트되었다. "ETH2"라는 용어는 이후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이제 "합의 계층"이라는 용어로 캡슐화되었다.

 

ETH 발급

 

위에서 언급했듯이 MEV와 팁은 병합 후 유효성 검사기로 이동한다. 현재로서는 스테이커는 비콘 체인 유효성 검사기 보상만 받고 있으며, 현재 하루에 약 1500ETH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스테이킹 수익률은 오늘날의 유효성 검사기 소득에 365일을 곱하고 이를 스테이크된 ETH 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병합이 완료되면 MEV, 팁 및 블록 보상을 합산하고 합계에 365일을 곱한 다음 스테이크된 ETH 총 금액을 나누어 스테이킹 APR을 계산할 수 있다.

 

스테이킹 비율은 스테이크된 ETH의 총 금액에 크게 의존한다. 이 숫자가 증가하면 스테이킹 보상은 감소하고 발행은 증가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유효성 검사기 블록 보상은 더 많은 ETH가 스테이킹됨에 따라 1 : 1로 확장되지 않고 감소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합병 후 유효성 검사기가 획득한 MEV 및 팁은 유동적이지만, 블록 보상은 6-8개월 후 상하이 하드 포크가 구현될 때까지 비유동적이다. 이로 인해 액체 발행이 줄어들어 판매 압력이 줄어 든다.

 

결론 

 

합병 후 총 ETH 공급량은 순 디플레이션이 될뿐만 아니라 유효성 검사기가 얻은 액체 보상은 하루 1만5135ETH에서 하루 1777 ETH로 감소한다. 유효성 검사기는 또한 운영 비용이 훨씬 낮고 네트워크에서 문자 그대로 지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ETH에서 강세를 보인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확실히 구현 위험이 있다. 이더리움의 규모에 대한 다른 블록 체인은 암호화 역사에서 합의 프로토콜을 점검한 적이 없다. 약 8년 동안 3500억 달러 이상의 시가 총액과 약 1500억 달러의 TVL을 축적했다. 그러나 PoS 네트워크에서 블록 보상 감소, 기본 수수료 소각, PoW 블록 보상 제거, 상하이 하드 포크가 거시 경제 또는 기술적인 좌절을 막는 향후 6-12개월 동안 강력한 투자 논문을 만들 때까지 유효성 검사기 블록 보상의 잠금 해제가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