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55)] - 혁신 부족 가능성 & 임의의 규칙 변경 및 검열

박성환 위원 | 기사입력 2021/06/07 [07:01]

[박성환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55)] - 혁신 부족 가능성 & 임의의 규칙 변경 및 검열

박성환 위원 | 입력 : 2021/06/07 [07:01]

 

 

■ 혁신 부족 가능성

 

마켓플레이스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 수상자가 정해지면 해당 회사는 대개 독점적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으면 비즈니스 성장에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데이터 보유, 마케팅 비용 및 브랜드 인지도는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아 혁신을 저해하는 강력한 해자입니다. 가장 두드러진 사례는 아마도 인터넷상의 주류 서비스 및 상품 마켓플레이스인 크레이그리스트일 것입니다. 이 회사는 구식 사용자 환경, 신뢰할 수 있는 평판 시스템의 부족, 심지어 안전하고 쉬운 거래 수단을 제공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20년 이상 번창했습니다.

 

컨벤셔널 위스덤(conventional wisdom)은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가 오래 전에 사라졌어야 했다고 말합니다. 1995년 크레이그 뉴마크(Craig Newmark)가 시작한 이 웹사이트는 지난 수년 동안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유지 해왔으며, 현재 한 달에 약 5천 5백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로 번창했습니다. 크레이그리스트의 영향력은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플로리다 주 알타몬트 스프링스(Altamonte Springs)에 위치한 연구 회사인 에이아이엠(AIM) 그룹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6억 9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 포브스(Forbes) - Forbes

 

 

크레그리스트(Craigslist) 는 단지 크레그리스트가 먼저 등장하여 우위를 점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얻었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더 안전하고 쉬운 구매 경험을 제공했던 수 많은 경쟁자들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구매자는 판매자가 있는 곳으로 가고, 판매자는 구매자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만약 구매자와 판매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커뮤니티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고, 함께 혁신할 수 있는 동기를 창출하는 열린 분산형 네트워크에서 만난다면 어떤 모습이 펼쳐질까요?"

우리는 기본 인프라, 제품 기능 및 비즈니스 메커니즘에 대한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구매자와 판매자의 전체 네트워크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미래를 계획합니다.

 

■ 임의의 규칙 변경 및 검열

 

시장들이 개별 기업들에 의해 지배될 때, 이 기업들은 변덕스럽게 정책과 규칙을 바꿀 수 있고 또 바꿀 것입니다. 많은 경우, 그들은 커뮤니티에 최고의 관심을 두는 반면, 그들 스스로의 이익을 취하는 이기적인 생각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서 시장 운영자들이 자신들에게 큰 가치를 만들어준 바로 그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불이익을 행사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공유경제 마켓플레이스가 성장함에 따라 공급자와 구매자는 점차 숫자로 추상화되고 일부는 "바퀴에 달린 톱니바퀴"와 같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우버는 운전자에게서 가져가는 수수료를 15%에서 30%로 늘렸지만, 운전자는 이러한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많은 초창기 우버 운전자들은 이제 거대한 차량 공유 기업이 확장함에 따라 자신들이 이용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에어비앤비는 최근 KKK(Ku Klux Klan) 집회에 참석할 예정인 손님들을 찾은 후 임대 시설에서 쫓아내고 계정을 취소시켰습니다.

 

 인종차별적이고 폭력적인 이데올로기를 장려하는 클랜 회원들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에어비앤비는 누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편견을 갖기 시작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많은 정치 및 종교 단체의 회원들은 어떨까요? 마켓플레이스의 창립자가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주류가 된 방법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마켓플레이스의 구매자와 판매자의 결정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많은 엣시(Esty) 판매자는 저작권 침해로 인한 상점 폐쇄, 중복 리스팅이나 팀원 비공개와 같은 임의 규칙 위반에 대한 끊임없는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생계 수단을 박탈당한 많은 상점 소유주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계좌를 폐쇄하거나 자금을 압류하는 비슷한 플랫폼의 사례는 이베이, 아마존 및 기타 인기있는 마켓플레이스에서 너무 일반적입니다. 판매자는 물론 불평하지만 실제적인 대안은 거의 없습니다.

 

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마켓플레이스를 관리하는 민간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에어비앤비의 본거지인 샌프란시스코는 주택 임대 회사가 주택을 제대로 등록하지 않은 주인으로부터 예약을 취하는 것을 금지하는 지역 조례를 통과시켰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현재 시내에 있는 에어비엔비(Airbnb) 목록의 50%이상이 등록 가능한 대상이 아니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이 해당 규칙을 준수할 수 없다면 방문자 호스팅을 중단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 USA Today - USA Today

 

 새로운 규제로 인해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수천 개의 임대 주택이 플랫폼에서 금지되었습니다. 전세계 수십 개의 도시에서 주택 공유와 관련하여 자체 제한 조치를 수행하는 방법의 모델로 샌프란시스코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이 경우 단일 실패 지점을 나타내며, 호텔 업계 로비스트는 이 소중한 산업을 쉽고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월드

 

 

마지막으로, 위키리크스(Wikileaks) 는 암호화폐의 중요성을 언급할 때 자주 등장하는 예시 로서, 위키리스크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비트코인 기부 덕분에 미국 은행 봉쇄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고 분산화된 방식으로 서로 거래할 수 있는 도구를 구축함으로써, 우리는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시스템 속에서 단일 지점 실패(single points of failure) 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생태계에 가치를 더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편파적으로 이익을 취하려하는 제 3자의 간섭없이 공정한 시장 가격과 수량을 토대로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면 어떤 모습이 펼쳐질까요?“

 

이제 변화의 시간입니다

시장은 새로운 피어투피어(P2P) 형태의 상거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소득을 얻는 기본적 또는 보충적 방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긱 경제(Gig Economy) 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성인의 22% 명 이상이 2016년 기준으로 공유경제의 제공자가 되었으며 이 숫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공급 업체는 엄청난 거래 및 서비스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는 개방형 네트워크의 이점을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공유 경제 상품 및 서비스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총 예약 거래 양은 2025년까지 335억 달러를 초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공유 경제의 플랫폼 매출 (대부분 회사가 부담하는 수수료) 은 향후 5 년간 402억 달러로 추측되며, 약 두 배 이상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유 경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회(Opportunities), 영향(Impacts) & 혼란(Disruptors) 2017-2022년, 플랫폼 공급자의 수익 측면에서 공유 경제는 2017년 18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2년에는 40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쥬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 - Juniper Research

 

시장 전반은 지속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가치 포착은 지역 독점에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최근 에어비앤비는 전세계 여러 지역의 호스트에 대한 수수료를 3-5 %에서 14 %로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버의 광고 된 25% 커미션 요금은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추가 수수료를 고려할 때 실제로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우버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청구하는 중앙 수수료는 최근에 39%로 추정되었습니다.

  © 블록체인월드


전 세계는 또한 지역 상거래를 넘어 글로벌 상거래로 점점 더 확장되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전 세계 고객에게 서비스 (및 다수의 제품 및 상품) 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미국의 리프트(Lyft) 를 사용하는 고객은 중국의 디디(Didi) 또는 츄싱(ChuXing) 과 같은 차량 공유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두 회사가 수개월에 걸친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두 회사에 수억 달러를 쏟아 부은 상호 투자자가 참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하지만 공개적으로 배포되는 시장에서 고객은 새로운 계정, 복잡한 통화 교환 또는 필수 협상 거래 없이 공급업체로부터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기술은 대규모 탈중앙화 상거래를 마침내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7월 공식적으로 이더리움이 출시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최초의 널리 채택 된 블록체인이 세계에 탄생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프로그래머블 머니(programmable money)" 즉 프로그래밍 가능한 돈으로써, 기술 스택(stack) 및 사용 사례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개발자, 전도사 및 투자자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데이터 저장소 측면에서, IPFS(Interganal File System) 는 개방적이고 영구적인 웹을 위한 분산 데이터 저장소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본 기술 위에 구축 된 오리진 플랫폼은 거의 1년 동안 베타 버전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초기 사용자로부터 귀중한 피드백을 받은 후, 2020년 1분기에 1.0 버전의 오리진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오리진은 지금 바로 피어투피어(P2P) 시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을 발전시켜 시장 수요 증가와 유망한 기술혁신을 활용할 수 있는 완벽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